
사업목적
- 첨단산업 분야에 급증하는 인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대학과 기업이 공동으로 현장 중심의 단기 집중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 대학 밖 교육 자원(교원, 장비, 교육과정 등)을 활용하여 단기 집중 교육을 운영
- 첨단산업 분야로의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교육부터 취업까지 지원
주요 사업 내용
1. 대학별 특성화 기반 체계 구축
반도체 분야에서 일반적인 교육을 넘어, 대학별 강점 분야를 중심으로 특성화 방향을 설정하고, 대학 간 역할을 분담하여 체계적인 교육 프로세스를 구축하였습니다.
2. 심화 교육과정 개설 및 연계 운영
대학별 특성화 분야를 중심으로 6학점 이상의 심화 교육과정을 필수로 개설하여, 심화전공, 학∙석사 연계 등의 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3. 진학 및 취업 연계 관리
단순히 인재 양성의 양적 규모뿐만 아니라, 반도체 분야로의 진출(진학, 취업)까지도 지속적으로 관리할 예정입니다.
4. 중장기 인프라 및 자율운영 기반 마련
중장기적으로 교육 인프라(교원, 교육시설, 장비) 구축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기업과의 협업을 확충하여 대학이 자율적으로 반도체 특성화 교육모델을 운영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23 반도체 특성화대학 현황
* 반도체 특성화대학 : 단독형 9개, 동반성장형 9개 사업단
구분 | 유형 | 지역 | 대학명 | 특성화분야 | 교육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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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선정 | 단독형 | 수도권 | 서울대 | 회로·시스템, 소자·공정 | 주전공(신설) 및 융합전공 |
성균관대 | 차세대 반도체 | 주전공(신설) 및 융합전공 | |||
비수도권 | 경북대 | 회로·시스템, 소자·공정, 소재·부품·장비 | 주전공 및 융합전공 | ||
고려대(세종) | 첨단반도체 공정장비 | 융합전공 | |||
부산대 | 차량 반도체(파워반도체) | 주전공(신설) 및 융합전공 | |||
동반성장형 | 수도권 | 명지대-호서대 | 소재·부품·장비, 패키징 | 주전공 및 융합전공 | |
비수도권 | 전북대-전남대 | 차세대 모빌리티반도체 | 융합전공 | ||
충북대-충남대-한국기술교육대 | 시스템 반도체, 파운드리반도체 | 융합전공 |
'24 반도체 특성화대학 현황
구분 | 유형 | 지역 | 대학명 | 특성화분야 | 교육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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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선정 | 단독형 | 수도권 | 서강대 | 소자·공정개발, 회로·시스템 | 주전공(신설) 및 융합전공 |
가천대 | 소자·공정개발, 회로·시스템 | 주전공 및 융합전공 | |||
연세대 | 소자·공정개발, 회로·시스템 | 주전공(신설) 및 융합전공 | |||
단독형 | 비수도권 | 울산과기원 | 소재, 소자/공정, 패키징 | 융합전공 | |
동반성장형 | 수도권 | 고려대-인제대 | 차세대 AI 반도체 | 융합전공 | |
아주대-한밭대 | 회로·시스템, 소자·공정·패키징 | 융합전공 | |||
인하대-강원대 | 칩렛 반도체 | 융합전공(신설) | |||
한국공학대-공주대 | 첨단반도체, 계측·분석·검사 | 주전공(신설) 및 융합전공 | |||
비수도권 | 금오공대-영남대 | 소재·부품·장비 | 융합전공 | ||
경상대-부경대 | 패키징·테스트 | 주전공(신설) 및 융합전공 |
'24 이차전지 특성화대학 현황
* 이차전지 특화대학 : 단독형 3개
구분 | 유형 | 지역 | 대학명 | 특성화분야 | 교육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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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선정 | 단독형 | 수도권 | 한양대ERICA | 제조·공정장비 | 주전공(신설) 및 융합전공 |
부경대 | 제조·공정장비, 소재·부품 | 융합전공 | |||
전남대 | 소재·부품 | 주전공(신설) |